본문 바로가기

WORK/코이카 YP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발대식 / 수업 준비TIP. / 국제개발협력 교육(콜롬비아)

반응형

고해성사) 저는 게으른 블로거라 여름방학때 준비했던 ICT봉사단의 활동들을 지금에서야 기록합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재밌게 읽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지난번에 썼던 내용에 이어 쓰겠습니다.

 

2021.08.23 - [WORK/코이카 YP] -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해외봉사 지원/ 합격 팁/ 팀원 구하는법/ 소개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해외봉사 지원/ 합격 팁/ 팀원 구하는법/ 소개

2021.07.08~ ICT 봉사단 지원과 합격까지에 대한 경험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E-volunteer로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계기로 개발도상국에도 가고 싶었는데... 너무 아

vastpotential.tistory.com

 

1. 발대식 및 소양교육

ICT봉사단에 합격하시면 발대식과 소양교육에 참여해야합니다.

그런데 covid19때문에 팀장들만 발대식과 소양교육을 들으러 대구로 갔고,

나머지 팀원들은 구르미비즈를 통해서 참여했어요!

​발대식 전날에 도착해서 숙식제공을 받았어요

1인 1실로 방도 너무 좋았어요.

(비즈니스 모텔과 호텔의 중간)

그런데 하필이면 그날이!

8월 2일 밤12시 (8월3일 00:00)

처음으로 콜롬비아 학생들에게 ICT 교육 봉사활동이 시작되는 날이었어요

다른 분들하고 맥주먹으면서 더 친해지고 싶었는데,,,,

저는 수업준비하러 얼른 방으로 들어올 수 밖에 없었어요 ㅜㅜ

밤 12시 수업은 2시간동안 진행되었고,

줌수업이 converting되는 동안

수업 진행하면서 아쉬웠던점을 이야기하면서

새벽3시반까지 잠을 이루지 못했답니다.

 

총 5회의 수업을 마친 후기를 빨리 말씀드리자면,

은근 수업을 더 잘해야겠다는 욕심이 계속 생겼고,
매번 수업에 참여해주는 콜롬비아 친구들에게도 고맙고,
전문가처럼 진행하지 못했던 내가 너무 아쉽고,
도와줬던 콜롬비아 코디네에터 Fabian 너무 고맙고,
함께 고생한 팀원들 수고했고......

 

대충 저런 감정들이더라구요.

 


다음날!

발대식 및 소양교육은 대구에 있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이루어 졌어요!

오전에 발대식, 오후에 소양교육으로 나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발대식에서 수빈님이랑 선서도 하고 문용식 원장님하고 사진도 찍었어요

깃발흔드는거 3번~4번 연습했던거 같아요 ㅋㅋㅋㅋ

 

비록 빡빡한 일정과 4시간밖에 못잤지만,

좋은 분들을 알았고 수업도 유익한거도 있었기때문에 만족이었습니다.

다들 너무 똑똑하고 멋있는 사람들이라서

에너지 얻고 자극 받았었어요!

그리고 문용식 NIA원장님께서 발대식에서 해주신말이 너무 인상 깊어서 남겨봅니다.

 

 

 

" 세계를 넓고 깊게 이해하기위해서는 그 시대의 언어를 알아야한다.

그것이 영어였을것이고, 최근에는 그것이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2. 수업 준비과정

저희팀은 다행이 지역이 서로 멀리 떨어져있지 않아서

모여서 진행한 경우가 많았어요

학교다니면서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는 찍먹해봤지만

내 사주팔자에 없는 스페인어를 쓴느 국가를 맡게될줄은 상상도 못했어요 ㅜ

원래 저희는 튀니지 국가에 박물관 어플제작 프로젝트를 하려고 했는데,

튀니지에 있는 사무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콜롬비아로 반강제로 배정된 상태였어요.

그리고 생각도 못한 C언어 교육까지 해야되서

정신없이 한달을 준비하는 것에 투자했어요 ㅋㅋㅋ

수업준비 논의할때 꼭 Check 해야되는거!

 

 

1. LMS 프로그램

2. 수업 진행방식

3. 수업 커리큘럼과 목표

4. 문화교류 방안

 

 

저희는 이러한 topic으로 뼈대를 만들어서 논의했어요

 

연구실에서 진행했는데

정말 의미있고 재미있는 봉사였습니다.

제가 학부생때부터 이걸 몰랐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기회가 있을때 또 도전하고 싶은 경험! 추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