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코이카 YP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해외봉사 지원/ 합격 팁/ 팀원 구하는법/ 소개

반응형

2021.11.02 - [WORK/코이카 YP] -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발대식 / 수업 준비TIP. / 국제개발협력 교육(콜롬비아)

 

[KIV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발대식 / 수업 준비TIP. / 국제개발협력 교육(콜롬비아)

고해성사) 저는 게으른 블로거라 여름방학때 준비했던 ICT봉사단의 활동들을 지금에서야 기록합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재밌게 읽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지난번에 썼던 내용에 이어 쓰겠

vastpotential.tistory.com

2021.07.08~

ICT 봉사단 지원과 합격까지에 대한 경험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서 E-volunteer로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계기로 개발도상국에도 가고 싶었는데... 너무 아쉬웠어요 ㅜㅜ

 

저처럼 주변에 ICT봉사를 할 사람 못 찾은신 분 주목! ㅎㅎ

개발도상국에 직접 나가지 못한다고 지원 안하신 분들도 주목! ㅎㅎ

 

ICT봉사단 활동에 참여한 사람은 다음에 또 지원하면 뽑힐 확률이 높거든요.. ㅎㅎ  

 

우선, 저는 IT에 관한 지식이 얕고 넓은 사람(?)이라서 항상 도전해보지 못했던 활동이었어요.

그런데 이번 여름에 왠지 모르게

'더 늦기전에 사람을 구해서라도 해보자!!'

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홈페이지에서 '함께 가요'라는 게시판에서 팀원을 구했습니다.

사실 저처럼 문과면 주변에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해 아는 친구가 많이 없잖아요..?

(아닌가요? 그렇다면, 제가 아싸인 걸로.. 또륵)

https://kiv.nia.or.kr/front/community/togetherList.do

 

KIV 월드프렌즈 ICT봉사단

AI Solution·AI Consulting·Vision AI·NLP

kiv.nia.or.kr

 

모집 공고는 봉사단 접수 시작일 2주 전쯤 올라오는데.

이번에는 해외에 나갈 수 있다는 메리트가 없어서 그런지 작년보다 덜 지원했나 봐요.

그런 메리트 따위.. 부럽긴 했지만,,, 

이 활동 자체만으로도 정말 기억에 많이 남는 소중한 활동이더라고요 ㅎㅎ


지원 과정과  합격 TIP! 

1. 팀 구성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은 주로 4인 1팀으로 구성돼요.

4명 중 2명 이상이 IT 담당자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IT 관련 능력을 증명할만한 학과나 자격증이 있으면 너무나도 유리해집니다.

저희 팀은 IT담당 3명과 언어와 문화담당인 저 1명으로 구성해서 그런지 큰 가산점이었던 거 같아요.

 

그리고 중요한 것이 

팀만의 CONCEPT 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썬을 어떤 내용과 방식으로 가르칠지,

C언어를 어떤 프로젝트에 목표를 두고 진행할지.. 등이요.

그리고 팀장도 정해야 합니다.

팀장인 저는 서류 작업과 수원국과의 스케줄 조정 등을 했답니다. :)

(부족한 팀장을 따라와 준 팀원들 고마워요.. ㅎ)

저희 팀명은 1K3H 였는데요..의미는 비밀입니다 ㅎㅎ

 

2. 지원 국가와 기관 선택!  (교육 진행 or 프로젝트 선택)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홈페이지에 올라온 파견기관 리스트를 참고하여

1 지망부터 4 지망까지 고를 수 있었어요!

 

* 나라/ 기관별 수요 조사서도 함께 올라오기 때문에

그 기관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프로그래밍 교육을 원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교육을 진행할 것인지, 혹은 프로젝트 맡아서 수원국 기관과 협의를 할지 정해야 합니다.

저희는 처음에 튀니지 기관에 박물관 안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주려고 했어요!!

그런데 계회 서대로 흘러가지 못했습니다. ㅜㅜ

 

그 이유는 다음 게시물에서 알려드릴게요.

 

중요한 사실은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싶은 팀도 교육은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었거든요..

지원할 때는 그 어디에도 쓰여있던 내용이 아니라서 당황했어요...

 

결론적으로 저희는 콜롬비아 국가에서 C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만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즉,

◎ 교육을 진행할 팀 (최소 5번 수업 진행)

 프로젝트를 진행할 팀 (최소 5번 수업 진행 + 프로젝트 진행)

3. 세부 활동 계획서, 개인 자소서, 팀 자소서 작성 후 홈페이지에 등록하기

월드프렌즈 ICT 봉사단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해야 합니다.

그래서 팀원 전원이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필수죠! ㅎ

위에 쓰여있듯이 써야 할 자소서도 많고 복잡하더라고요..

홈페이지 지원할 때도 써야 하고 계획서도 써야 하고.. 등등..

아마 인기 있는 봉사활동 중 하나이기 때문이었다고 위로를 해봅니다 ㅎㅎ

 

 

◎ 세부 활동 계획서 

◎ 개인 자소서 

◎ 팀 자소서 

 

세부 활동 계획서는 한글 파일로 작성 후 홈페이지 지원 시에 파일로 첨부.

개인 자소서와 팀 자소서는 홈페이지에 바로 작성.

개인 자소서는 팀원 각자가 입력하고,

팀 자소서와 세부 활동 계획서 첨부는 팀장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최종 지원 버튼을 팀장이 눌러야 하더라고요.

사실 서류평가에서 많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 거 같아요.

그래서 ICT 봉사단이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계인 거 같습니다.

 

즉 합격 팁을 정리하자면,

 

#1. IT 관련 지식을 어필할 것! ( 개인 자소서나 팀 자소서 )

#2. 확실한 콘셉트를 가지고 작성할 것!, 팀의 활동 목적과 색깔이 드러나게.. ( 세부 활동 계획서 )

#3.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자세히 계획하고 작성할 것! ( 세부 활동 계획서 )

#4. 관련 국가와 기관과 관련된 강점이 있다면 어필할 것!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댓글과 좋아요 친추까지~ 띠링띠링 ㅎㅎ

 

아! 그리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담당하는 거 같더라고요.

 

2021.11.02 - [WORK/코이카 YP] - 코이카 해외사무소 인턴 YP(영프로페셔널)_ 서류합격 1지망 국가(우간다) 선택/ 재외공관 및 해외사무소 선택의 기준??

 

코이카 해외사무소 인턴 YP(영프로페셔널)_ 서류합격 1지망 국가(우간다) 선택/ 재외공관 및 해외

코이카 해외사무소 YP를 지원하고 파견을 상상할때 어느 국가 / 사무소로 가는지가 가장 중요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는지 적어보았습니다. 우선, 저는 우간다 국가를 1

vastpotentia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