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각종 자격증

[KOICA ODA 자격증 합격후기] ODA시험 기출문제/2주합격 공부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들 ODA시험의 대략적인 정보를 소개하는 저의 게시물을 보고 넘어오셨나요?

 

ODA 자격증 시험은 1년에 단 한 번의 시험 기회밖에 없다는 거 다들 알고 있을 거예요.

(옛날에는 1년에 2번 시험 봤다고 했는데 왜 줄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또한, 다른 자격증에 비해 응시하는 사람들도 많지 않아서 후기가 많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처럼 시험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7회 ODA시험 경험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제부터 본격 시험후기를 알려드릴게요.


1. 시험후기

 

대부분 처음 접수에 성공하신 분들은 서울 경기고등학교 혹은 대방중학교에서 ODA시험을 보셨을 거예요.

또는 부산에 있는 학교에서 시험을 응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추가 접수기간에 접수를 해서 오남중학교에서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추가 접수를 위해서 ODA교육원에 직접 전화하고 단톡 방에서 이야기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시험문제는 총 80문항입니다.

시험시간은 100분입니다.

합격기준 : 과목당 60점 이상, 두 과목 평균 70점 이상.

4지선다형 객관식

 

시간은 넉넉하지는 않았어요.왜냐하면 헷갈리는 12개의 문제들을 고민하다 보니 남은 시간도 금방 흐르더라고요.( 모르는 문제도 끝까지 고민하세요. 확실히 아닌 선택지를 제거하면 충분히 맞추실 거예요. )

 

컴퓨터용 사인펜과 수정테이프 사용만 가능했습니다.😲( 저희 고사반에 계셨던 대부분의 분들은 수정테이프까지 가져오셨더라고요 )

 

그리고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발열체크와 손세정제를 입구에서 사용하고 들어가야 했습니다.그리고 책상마다 올려둔 자가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했습니다.(이게 크게 의미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ㅎㅎ)

 

저는 2020년 11월 7일 토요일에 서울로 출발하는 버스를 타 여하기 때문에 새벽부터 집을 나섰습니다.지방에 사는 사람은 웁니다.😭

 

 

 

 

​2. ODA 시험공부 기간 & 공부법

 

ODA 시험 후기를 보면, 2달 공부했다는 사람부터 1주일 동안 벼락치기로 공부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시험 기간보다는 공부 시간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게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간으로는 2주 만에 합격했습니다.

공부 시간 : 하루 5시간 * 14일(2주) = 60시간 ~ 80시간

저는 국제개발협력에 대해 학교에서 한 학기 동안 배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많이 흘러서 제로 베이스나 다름없었어요.

그래서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도 60시간이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공부할 때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 입문 편과 심화 편 최소 2 회독은 해야 안정적인 합격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는 공부를 대강한 사람에게는 헷갈릴 수 있는 문제가 50% 정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교재를 반복해서 읽으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모든 것을 다 외워야 한다는 스트레스는 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1 회독. 빠르게 읽으면서 이해하고 흐름을 익히려고 노력한다.

2 회독. 꼼꼼히 읽으면서 그룹 혹은 주제 별로 묶어서 외운다.

 

실제로 내용이 중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1 회독한 후 기출문제집을 푸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그 방법은 비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내용이 머리에 안 들어온 상태에서 문제 푸는 것은 의미가 없었습니다. (경험담)

따라서 2권의 교재를 정리하면서 꼼꼼히 읽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꼭 공부하셔야 할 내용!

MDGs의 장단점, 원조 효과성, 피어슨 보고서의 GNP 대비 ODA 증여율, 국제기구들의 특징 등이 출제됩니다.

사실상 모든 부분을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이번에도 주제별로 몇 문제 나왔는지 세어봤습니다.

( 각 책의 부록은 공부 안 하셔도 됩니다. )

심화 편은 각 8개의 주제별로 정확히 5문제씩 나오더라고요.

아마 입문 편도 똑같이 나왔을 거예요.

 

 

4. 기억나는 출제된 문제 분야

 

문제 중에서 반기문 전 UN총장이 가족계획을 위해 '에브리 우먼 에브리 차일드' 사업을 진행했다는 내용이 보기에 있어서 피식 웃음이 나더라고요.

 

그 외 현금급여 취로사업 문제, 연도별 oda 지원의 특징, 농업 분야의 oda 하락의 원인, TOD에 들어가는 개발재원 문제가 나왔어요.

그리고 OECD DAC의 중점 사업 분야, 원조 일치에 관해 구체적으로 묻는 내용, 연도별로 이루어졌던 환경 관련 회의 및 협약 문제를 나열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원조 효과성과 개발재원 문제를 위한 회의와 선언도 꼭 정리해 두세요! 

또한, 봉사단, UNDP 이사국이 되기 위한 방법, 리우 마커, 환경 마커 문제가 나왔습니다.

 

기억나는 것을 정리 없이 적다 보니 입문 편과 심화 편의 내용이 섞여 있을 거예요.

이것은 참고만 하시고 공부하시면서 정리해 나가시길 바랄게요.


 

 

반응형